Travelro

* 출처 트래블로 http://www.travelro.co.kr



출처-http://www.flickr.com/photos/bjvs


하노이와 호치민 시티를 잇는 1790km의 베트남의 통일열차(따우통녓 Tau Thong Nhat)는  베트남의 남부와 북부를 연결하는 유일한 기차 노선이다. 1976년 12월 31일 하노이에서 첫 기차가 출발했으며 무려 80시간을 걸려 1977년 1월 3일에 호치민에 도착했다. 현재는 가장 빠른 열차는 30시간이 소요되며 가장 느린 열차는 41시간이 걸린다.





통일열차는 출발역, 정차역, 운행시간 등에 따라 10종으로 구분된다. (SE1~SE8, TN1, TN2) 하노이역 출발- 사이공역(통일 후 사이공이 호치민 시로 이름이 바뀌었지만 역 이름은 공식적으로 사이공역) 도착 기차가 SE1, SE3 같은 홀수 번호가 붙어있고 사이공역 출발 - 하노이역 도착이 SE2, SE4 등으로 짝수 번호를 사용한다. 중간에 두 도시 사이의 주요도시인 훼, 다낭, 나짱 등의 도시를 경유하고 선로가 단선이기 때문에 시속 40km 정도 밖에 내지 못하며 양쪽에서 열차가 만날 때는 한 열차는 다른 열차가 지나갈 때까지 서있는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rothar



표 구입
1. 기차역에서 직접 구매
외국인 전용 창구가 있어 외국인은 순번없이 표를 구입할 수 있다. 역마다 해당 역에서 출발하는 기차 시간과 요금을 표시해 둔 안내판이 있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2. 전화로 예매 및 배달 신청(7km 이내 무료 배달, 7km 이상은 배달료 1~3만동 추가)

3. 각 기차역마다 예매 창구가 있으며 여행사 또는 호텔에서 수수료를 받고 대행해 주기도 한다.


요금
요금은 열차 등급과 좌석 등급에 따라 달라지며 고정적이지 않고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변동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외국인 기차 요금은 현지인의 3배정도 가격이 더 비싸다.
홈페이지:
http://www.dsvn.vn/BanggiaveA/


등급
열차 등급은 5개로 나눠진다. 의자는 딱딱한 의자(Hard Seat)와 푹신한 의자(Soft Seat), 침대칸은 딱딱한 침대(Hard Bed)와 푹신한 침대(Soft Bed) 일반과 에어컨칸이 있다. 딱딱한 침대(남끙 Nam Cung)는 6인실이며 푹신한 침대(남멤 Nam Mem)은 4인실이다. 아래쪽 침대칸이 위쪽 침대칸보다 요금이 비싸고 맨 아래 칸 침대 안쪽에 수화물을 넣어둘 수 있는 공간이 있다.
오랜시간 여행할 경우 의자칸은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침대칸을 쓰는 것이 낫다.



http://www.flickr.com/photos/melosh
좌석칸 모습. 위에 VCR이 달려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bjvs
4인실 침대칸.


주의사항& 여행 팁
1. 침대칸의 경우에는 미리 예매하지 않으면 자리를 구하기 힘들 정도로 이용자가 많다. 특히 베트남의 여행 성수기(연말 연시, 음력 설날, 4/30~5/1, 9/2전후)에는 많은 사람들이 기차를 이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기차표를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다.

2. 기차 탑승 후 기차표를 탑승권으로 차장이 교환해 주며 도착역에 가까워 오면 다시 기차표를 되돌려 주므로 개찰구를 나올 때까지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3. 당일엔 표 취소나 연기가 안되니 주의한다.

4. 에어컨이 나오는 칸은 추위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윗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5. 기차안에서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카트를 끌고 다니면서 음료수, 과자(초코파이도 있다!) 등의 간식거리와 밥, 죽 등을 판매한다. 식당칸에는 뜨거운 식수가 나오는 곳이 있어 컵라면을 먹을 수도 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dibdabdebi
식당칸. 스낵과 컵라면, 식사 등을 판매한다.



* 출처 트래블로 http://www.travelr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