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ro

* 출처 트래블로 http://www.travelro.co.kr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300tdorg


동서문화의 교차로인 터키는 히타이트, 로마, 비잔틴, 오스만제국의 유구한 역사와 문화가 혼합되어 있어 여행지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곳이다. 한국보다 8배나 크고 볼거리도 많은 터키를 여행하기 위해서는 일정과 예산에 맞는 교통수단을 택하는 것이 중요한데, 터키 지역을 잇는 주요 교통수단으로는 크게 비행기, 오르뷔스(고속버스), 기차 3가지가 있다.


1. 비행기


http://www.flickr.com/photos/erdalce


가장 간편하고 편리한 수단. 터키 항공을 비롯한 3~4개의 국내선 항공사가 이스탄불과 앙카라 등 대도시를 거점으로 운항하고 있다. 짧은 일정으로 여러 곳을 돌아보고 싶은 여행자라면 국내선 항공편을 이용하는 것이 낫다. 의외로 국내선 요금이 크게 비싸지 않아 효율적으로 이동할 수 있으니 알아볼 것.


예약하기
터키 항공은 한국에 지점이 있어 여행 전에 예약이 가능하다. 터키 현지에서는 공항의 항공사 카운터나 시내 대리점, 여행사 등에서 예약할 수 있다.

요금
요금은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요금이 조금씩 달라진다.

국내선 항공사 홈페이지
터키항공:
http://www.thy.com/
페가수스 항공: http://www.flypgs.com/
오누르 항공: http://www.onurair.com.tr/
썬 익스프레스 항공: http://www.sunexpress.com.tr/
아틀라스 젯 항공: http://www.atlasjet.com/



2. 오토뷔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abundantc/


터키의 대표적인 여행수단으로 한국의 고속버스와 같다. 터키는 도로망이 잘 정비되어 있어 터키 일주를 계획하는 여행자라면 대부분 오토뷔스를 중점적으로 이용하게 된다. 그만큼 시스템이나 서비스 시설이 잘되어 있어 이용하기 편리하다. 편수가 많고 시간대도 다양하며 장거리 이동의 경우 야간버스가 운행된다. 보통 버스에는 남자차장 1~2명이 차와 간식을 제공하며 일행이 아니면 남자와 여자는 따로 앉히기 때문에 야간에도 걱정없이 이동할 수 있다. 장거리 버스 요금은 얼핏 정찰제처럼 보이나 어느정도 흥정이 가능하니 시도해 볼 것.



출처-http://www.flickr.com/photos/davidbenito

오르가르(버스터미널) 안에는 버스회사 사무소와 대합실, 미니슈퍼, 화장실, 짐보관소 등이 갖추어져 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luciah

출처-http://www.flickr.com/photos/jimmybyrum

버스 내부 모습과 고급 장거리 버스에서 제공되는 아침식사


세르비스
버스터미널에서 시내 곳곳으로 승객들을 태워주는 무료셔틀버스. 그곳의 대중교통을 잘 모르는 외국인 여행자들에게 유용하다. 타고 온 버스와 같은 회사의 세르비스를 타면 된다.

오토뷔스  회사
오토뷔스는 국영버스는 없고 여러 사설 버스회사가 운영하고 있다. 보통 거점으로 삼고 있는 도시 이름을 회사명으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여행할 때 될 수 있으면 자신의 목적지를 기점으로 하는 회사나 아래에 나와있는 주요회사를 택하는 것이 좋다.

메트로(Metro Turizm)- 터키에서 가장 큰 버스회사 중 하나. 이스탄불에 터키 전역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노선을 갖고 있다.
http://online.metroturizm.com.tr/metro/buy/

울루소이(Ulusoy)- 국내구간 뿐만아니라 터키와 그리스, 유럽을 잇는 국제노선을 갖고 있는 회사. 최신설비와 친절한 서비스가 특징이다. 장거리 이동 시 좌석이 넓고 발걸이가 있어 좀 더 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 
http://www.ulusoy.com.tr/

와란(Varan) - 최신설비와 친절한 서비스를 갖춘 고급 버스. 다른 버스에 비해 요금이 조금 비싸긴 하지만 장거리 여행 시 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 버스 터미널이 아닌 전용버스 터미널을 이용하기 때문에 출/도착 터미널을 확인해야 한다.
http://www.varan.com.tr/

파묵칼레(Pamukkale) -에게 안 연안의 데니즐리와 파묵칼레를 기점으로 운행하는 회사. 에게 안 연안의 크고 작은 도시들을 연결하는 효율적인 루트를 가지고 있다. 
https://www.pamukkaleturizm.com.tr/

카밀코치- 메트로와 함께 터키에서 가장 넓은 버스연결망을 가진 회사 중 하나.
http://www.kamilkoc.com.tr/

예약하기
장거리 버스의 승차권을 빌렛(Bilet)이라고 하는데 빌렛을 사는 방법은 오토가르(버스 터미널)의 버스회사나 버스회사의 시내 대리점을 이용하면 된다.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회사가 많기 때문에 시간대가 다양하고 선택의 폭이 넓다. 주의할 점은 모든 도시에서 무료 셔틀버스인 세르비스가 운행하는 것이 아니므로 도착지 오토가르에서 시내까지 이동하는 세르비스가 운행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요금
버스회사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비쌀 수록 시설과 서비스가 좋다. 장거리 버스를 탈 경우에는 조금 비싸더라도 좌석이 편안 버스를 택하는 것이 좋다. 국제 학생증을 소지하고 있는 경우 학생 할인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시간표 검색
https://www.neredennereye.com/



3. 기차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15168532@N00


터키의 기차는 버스보다 오랜 시간 이동해야 하고 연착이 잦아 여행자들에게 별로 인기가 없다. 하지만 침대칸이 있어 긴 구간을 이동할 때는 버스보다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표 검사는 객차 안에서 하며 내릴 때 안내방송이 나오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한국의 기차 처럼 간식차가 다니며 음료수와 스낵을 판매하며 식당칸도 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myhs
기차 침대칸


기차 종류
익스프레스나 마비 트렌(Mavi Tren)같은 장거리 급행열차와 각 역에 정차하는 일반 열차가 있다. 내부 시설은 1등칸과 2등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별도의 침대칸이 있다.

예약하기
승차권은 기차역에서 구입하거나 이스탄불, 앙카라 등 대도시에서는 지정 여행사에서 구입할 수 있다. 침대칸은 이용객이 많기 때문에 미리 예약해야 한다.

요금
기차의 시설과 이동시간에 따라 조금씩 요금이 다르다. 학생할인을 이용할 수 있다.

기차 시간표 검색 
https://etcdd.tcdd.gov.tr/tcddrezwebapproot/ilkneteng.jsp


* 출처 트래블로 http://www.travelro.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