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ro


출처-http://www.flickr.com/photos/moonhouse


X2000은 스웨덴의 국영철도회사 SJ의 초고속 열차로써,
우리나라의 KTX와 같은 개념의 열차이다. 인구밀도가 높지 않은 스웨덴은 대량수송을 위한 고속선로를 짓기에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도입한 것이 틸팅열차. 원래의 선로는 활용하면서 열차의 속도를 높이는 기술로 이 틸팅 장치를 통해 최고 운행속도가 시속 200KM로 증가하면서 기존구간의 소요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다. X2000은 스웨덴의 3대 도시인 스톡홀롬과 예테보리, 말뫼르 연결 노선에서 집중적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국제선은 스톡홀롬과, 덴마크의 코펜하겐 구간만 운행되고 있다.

*틸팅 열차(tiliting train) 기존선을 최대한 활용하며 곳곳에 있는 커브에서 차체가 기울어져 원심력을 상쇄, 속도를 더 높여서 달릴 수 있는 열차




출처-http://www.flickr.com/photos/hdport


1990년 처음 운행된 x2000은,
무료식사와 팩스가 포함된 1등석 전용 기차로 영업을 시작하였고 그 후 열차가 더 도입되면서 1995년 2등석이 설치되었다. 예전에는 오슬로-예테보리-말뫼-코펜하겐, 오슬로-스톡홀롬 구간을 운행하기도 했지만 저가항공이 발달하면서 수요가 줄어 영업이 중단되었다. X2000의 매력은 1등석을 타면 열차안에 커피와 음료수, 과일, 과자 등이 비치되어 있어 언제든 가져다 먹을 수 있다는 것. 9시 이전에 타면 간단한 아침식사가 제공되기도 한다. 또한 무료로 무선인터넷과 라디오나 음악채널도 사용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게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노선도

출처-http://ko.wikipedia.org/wiki/X_2000



운행시간
스톡홀롬 ↔코펜하겐 구간 5시간 15분 소요. 겨울에는 2회, 여름에는 4~5회 직행열차 운행되며 보통 주말, 공휴일, 여름에 기차가 자주다닌다.

스케줄조회: http://www.sj.se/



예약관련
예약이 필수이다. 레일패스가 있어도 예약이 필요하며 성수기때는 자리가 없을수도 있으니 적어도 1주일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다.
여행 전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미리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하기: http://www.sj.se/

출발지, 목적지, 탑승일 및 시간을 입력하면 좌석예약 및 좌석 지정이 가능하고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다.
요금은 탄력요금제로 조금씩 달리지기 때문에 성수기 전에 예약하는 것이 좋다.
레일패스 소지시 1등석은 150SEK, 2등석은 65SEK가 추가된다. (스웨덴 예약 기준, 타국가에서 예약시 환율에 따라 변동가능)



열차이용 팁
-1등석을 탈 경우 특별 서비스인 1등석 플러스 식사를 예약할 수 있다. 적어도 출발 90분 전에 주문이 가능하며 비용은 129SKE.
(특별음식도 이용 가능한데 채식주의자, 락토오즈 음식, 글루텐이 포함되 제공되지 않은 음식이 제공된다. 단 하루 전 예약해야한다.)

-1등석 티켓 소지자는 스톡홀롬 중앙역 SJ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다. 간단한 먹을거리가 제공되고 무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1등석 티켓에는 무선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한 비밀번호가 인쇄되어 있어 번호를 입력하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전 열차에는 콘센트가 있어 전자제품 사용이 가능하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noej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