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ro

1. 호주 열차



출처-http://www.flickr.com/photos/teloro


호주 열차 여행은 버스나 항공 등 다른 교통 수단에 비하여 비싸기도 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그리 인기 있는 코스는 아니다. 또한 운행횟수도 적어 현재는 운송보다는 주로 노년층을 겨냥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안락함을 강조하는 관광위주의 상품이 많이 개발되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elrentaplats


하지만, 호주 기차 여행에는 특별한 매력이 있다. 대한민국보다 35배 넓다는 호주의 광활한 자연을 즐기려면 기차만큼 좋은 수단이 없다. 길고 긴 장거리 여행의 지루함과 창 밖으로 광활한 호주 대륙의 아름다움에서 오는 즐거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여행이 바로 호주 기차 여행이다. 드넓은 대륙을 달리고 또 달리면서 해가 뜨고 지는 모습을 보고, 사막의 별을 바라보는 운치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철도노선
1) The Ghan
2) Indian Pacific
3) The Overland
4) The Sunlander
5) XPT
6) Spifit of the outback
7) Tilt Train
8) Inlander
9) Gulflander
10) Kuranda Scenic Railway
11) Westlander
12) Xplorer

열차 예약 사이트
http://www.transperth.wa.gov.au/
http://www.gsr.com.au/site/home.jsp
http://www.countrylink.info/home


2. 주요 열차




호주의 기차는 전체 12개 정도의 노선이 있지만 대부분 장거리 열차로 장거리 열차는 성수기에는 하루 2~3편, 비수기에는 일주일에 한 편 정도로 운행 횟수가 많지 않다.  그 중 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노선은 호주 대륙을 종·횡단 더 간(The Ghan), 인디안 퍼시픽(Indian Pacific) 노선이다.

객차 등급
골드 캥거루(Gold Kangaroo), 레드 캥거루(Red Kangaroo)-Sleeper Cabin, Dayni ght Seat 2종류

주요 팁
1. 국제 학생증, 백팩커, YHA 카드 소지시 레드 캥거루 등급에 한에 할인이 가능하다.

2. 골드 캥거루 서비스는 독실, 슬리퍼 캐빈은 일반 침대칸, 데이나이트 시트는 일반 의자이다.

3. 골드 서비스 침대칸과 레드서비스 침대칸은 물론 각 칸마다 샤워시설이 구비되어 있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4. 식당칸은 대략 아침 6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다. 단, 중간에 역에서 장기정차할 경우 운영하지 않는다.

5. 식당칸의 메뉴는 다소 비싼 편. 중간중간 정차하는 곳에서 음식을 사먹는 것이 낫다.

6. 물은 식수대가 있어 무료로 마실 수 있다.


1) 호주의 종단열차 더 간(The Ghan)


http://www.flickr.com/photos/lordkhan/


더 간(The Ghan)은 호주의 애들레이드에서 앨리스스프링스를 거쳐 다윈까지 2,975km를 잇는 대륙 종단 철도이다. 울루루를 가기 위한 관문 도시인 앨리스 스프링스를 지나기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장거리 열차이며 여행하는 동안 창밖으로 광대한 아웃백의 모습이 끊이지 않고 이어져
호주가 얼마나 넓은지 체감할 수 있다.


2)인디안 퍼시픽


http://www.flickr.com/photos/pikerslanefarm

인디안 퍼시픽은 시드니에서 멜버른, 애들레이드 등을 경유해서 퍼스까지 총 4,352km를 달리는 대륙 횡단 열차로 총 소요시간이 무려 3박 4일이다.  



3. 유용한 패스

호주에도 여러가지 패스가 있어 잘 활용하면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보통 장기간 여행자에게 더 큰 할인혜택이 있으며 여행기간이 짧다면 할인폭이 그다지 크지 않을 수도 있다.

호주 철도패스 주요 팁
1. 호주 철도패스는 외국인만 이용할 수 있는 패스로 호주 내에서는 발권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예약하고 발권해야 한다.

2. 침대칸은 추가요금이 부과된다.

3. 패스는 발권 후 6개월 이내에 개시해야 하며 사용하지 않은 패스는 1년 내에 환불할 수 있다. 단, 요금의 15%가 공제된다.

4. 국제 학생증을 갖고 있다면 패스를 끊지 않고 할인 받는 것이 더 저렴할 수도 있다. 일부구간에서는 기차운임의 50%까지 할인이 제공된다.

예약하기
http://www.railaustralia.com.au/


1) Austrail Pass



호주에 있는 12개의 기차 노선을 전부 이용할 수 있는 패스. 가격은 조금 비싼편이지만 3개월 이상 호주를 한바퀴 둘러보려는 여행자에게 하며 6개월의 유효기간 동안 자유롭게 여행이 가능하다.

이용가능 노선
호주 12개 노선 전부


2) Backtracker Rail Pass



컨트리링크가 지나가는 뉴사우스웨일스 주 일대에서 아용할 수 있는 패스이다. 보너스로 시드니에서 버스, 기차, 페리를 무제한으로 사용가능한 패스와 블루마운틴까지 가는 기차 편도,(센트럴 출발기준). 본다이까지 가는 왕복 기차/버스 티켓을 제공한다.

이용가능 노선
XPT, Xplorer


3) East Coast Discovery Pass



호주동부해얀을 여행할 때 가장 적합한 패스이다. 하지만 미리 구간을 정해서 구매해야 하고, 한방향으로만 여행이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다.

이용가능 노선
The Sunlander, XPT, Tilt Train, Xplorer


4) Rail Explorer Pass



6개월 동안 인디언퍼시픽, 더 간, 오버랜드를 무제한으로 이용가능한 패스. 국제 학생증으로 할인 받을 수 있다.

이용철도 노선
The Ghan, Indian Pacific, The overland


5) Queensland Explorer Pass



퀸즈랜드를 3개월 또는 6개월 동안 무제한으로 여행할 수 있는 패스.
 
이용가능 노선
Sunlander, Tilt Train, Spirit of the Outback, The Inlander, The westlander



4. 주의 사항 & 팁

1) 몇 몇 기차를 제외하고는 거의 일주일에 2~3번 운행하기 때문에 미리 열차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또한 가격은 해마다 달라지고 예매하는 기간과 할인 카드에 따라 제각각이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구매해야 한다.

2) 대부분의 기차역은 시내와 멀리 떨어져 있다. 또한 기차 노선도에는 나와있지만 기차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기차 연계 버스(코치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3) 이용자의 대부분이 노년을 즐기는 할아버지, 할머니들이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배낭여행자들을 위한 시설이 부족한 편이다.

4) XPT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기차에 샤워실이 있어 사용이 가능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