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ro

출처-http://www.flickr.com/photos/notmpres


베트남의 명물, '씨클로' 
앞바퀴 두개, 뒷바퀴 한개의 삼륜의 모양새를 갖춘 씨클로는 인도나 방글라데시아의 릭샤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제일 큰 차이점이 있다. 바로 앞쪽에 손님이 타고 뒤에 운전수가 페달을 밟는 형태라는 것. 승객이 매연에 노출된다는 것은 다른 인력 이동수단들과 같지만, 운전자의 등짝이 아닌 탁 트인 조망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일반 시민들의 교통수단이나 무거운 짐을 옮기는 용으로 많이 쓰였지만 교통체증과 사고를 일으킨다는 이유로 현재는 관광용으로만 이용되고 있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oliverlaumann
        http://www.flickr.com/photos/jannem/


시클로를 처음 타면,

앞에 나를 가려주는 것이 없어 허전하기도 하고 괜시리 뒷통수가 근질거려 뭔가 감시당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항상 운전자를 뒤에서 구경하는 입장이었는데 앞에 아무도 없으니 영 기분이 이상할 만도 하다. 하지만 운전자가 뒤에 있어 좋은 점은 세세한 배려를 받을 수 있다는 것. 마음씨 좋은 운전사를 만나면 햇볕이 따가운 날에는 등뒤에 접어두었던 차양으로 그늘을 만들어 주기도 하고 비가 쏟아지면 비닐 장막을 씌워준다. 사진을 찍을 때는 속도를 줄여주는 센스까지.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nd-ds


간이 콩알만해지는 것도 감수할 수 있다면,
사실 베트남의 도로는 우리의 눈으로 봤을 땐 무법지대나 마찬가지. 수많은 오토바이와 자동차가 뒤엉켜 있고 왠만한 접촉사고는 그냥 모른척 지나가기 일쑤다. 그 사이 사이를 아무런 방어막 없는 씨클로가 용감하게 돌아다닌다. 요즘에는 그나마 거리가 정비되어 씨클로가 다닐 수 없는 길도 정해져 있긴 하지만, 종종 위험천만한 상황이 펼쳐질 때도 있다. 재밌는 사실은, 베트남의 교통체계는 신호가 있는 곳은 꼭 지키지만 없는 곳은 먼저 가는 것이 제일이라는 것. 역주행이나 차선을 바꾸는 것도 허용된다고 하니 씨클로를 타고 가다가 나를 향해 마주 달려오는 차량을 보며 아연실색하는 경우도 생긴다. 금방이라도 치일 것 같지만 씨클로 운전자들은 차와 오토바이 사이를 여유롭게 빠져나간다.  



출처-http://www.flickr.com/photos/dutran


숨이 막히는 매연, 터무니 없는 바가지 요금 등 씨클로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도 많고 운전사들과 실갱이를 벌이는 것에 지쳐 다시는 안타겠다고 다짐하는 여행객들도 많다. 하지만 베트남 시내를 돌아보며 현지인들의 삶 구석구석을 구경하기에는 씨클로만큼 좋은 것도 없기에 베트남 여행객들에겐 필수코스라고 할 수 있겠다.


탑승인원
관광용은 대부분 1인용이거나 2인용.

타는방법
대기중인 씨클로 운전사에게 다가가 가격흥정을 한 후 타면된다.

알아두면 좋은 베트남 용어
쭈 어이(아저씨)
바우 니-우? (얼마입니까?)
닷 꽈 (비싸다)
닫 도 꽈 ( 매우 비쌉니다)
디 어 ~ 바오 니에우 띠엔? (~로 가는데 얼마인가요?)
씬 여응 뫁 랕.(잠깐 멈추세요)
벗 드윽 콩?(깎을 수 있습니까?)

적정요금
보통 2km 정도 이동하는데 1만동 정도. (2010년 9월 기준 1000동=약 60원)
탑승요금은 짐의 무게나 크기와는 상관없다.  
외국인에 대한 바가지가 심한편이다. 적게는 3배에서 많게는 10배까지 터무니 없는 가격을 부르기도 하니 참고할 것.
(미리 목적지까지 가는 가격을 물어보거나, 비싸다고 생각되면 흥정을 하는 것이 좋다.)

주의사항
-목적지를 얘기했을 때 그 곳이 어디인지 확실히 몰라도 일단 태우는 운전사들이 있다. 목적지를 확실하게 알고 있는 지 정확한 답변을 받고, 조금이라도 수상하다 싶으면 안타는 것이 낫다.

-큰 돈을 냈을 때 거스름돈이 없는 경우, 안 돌려주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잔돈을 가지고 타는 것이 좋다.

-탑승 전 가격을 흥정했음에도, 하차 후 2~3배, 많게는 5배의 요금을 요구하기도 한다. 이때 실갱이를 벌여 목소리가 높아지면 주위에 있던 씨클로 기사 동료들이 몰려들어 분위기가 험악질 수도 있다. 주위 상황을 살펴 자신이 불리하다 싶으면 적당히 주고 끝내버리는 것이 낫다.

-괜찮은 씨클로 운전사를 만났을 경우 그 여행지에 머물동안 계속 같은 운전사를 이용하는 것도 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