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avelro



OVERVIEW:

일본의 고속철도인 신칸센은 1964년 일본에서 개통된 세계최초의 고속철도로, 우리나라로 치면 KTX와 비슷한 철도이다. 국철로 시작해 1987년 민영화되었고, 현재는 JR(일본철도)소속으로 시속 240~275km로 운행하며 일본 전역을 일일생활권에 들게 한 물류혁명의 주인공이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jaako

신칸센은 요금이 비행기보다 비싼 경우도 있지만 접근성이 좋고 넓은 좌석과 편리함 덕분에 하루 이용객이 100만명 수준으로  많은 일본인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실제로 이 신칸센에 대한 일본인의 애정과 자부심은 대단한데, 그 이유는 신칸센의 정확성과 안정성 때문이다. 신칸센은 늦는 경우가 거의 없을 정도로 정시도착, 정시출발이 지켜진다. 출발이나 도착이 1분만 늦어도 고객들의 불만이 접수되며 JR도카이의 평균 연착시간은 천재지변을 포함해 36초일 만큼 연착이 거의없다고 한다. 또한 도입 이래 신칸센 자체의 기계결함으로 인한 인명사고가 한번도 없었을 정도로 안정성 또한 보장할 만하다.

현재 신칸센의 동경 - 오사카간 노조미를 이용할 경우 약 2시간 30분정도 걸리는데, 2027년에는 초전도 리니어 모터카를 이용한 신칸센이 1시간에 오사카 -동경을 연결할 예정이라고 한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dgmckelvey


상세정보:

-종류
신칸센의 열차는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로 나누어 지는데 노조미호는 신칸센 중에서도 가장 빠른 특급열차로 예를 들어 동경-오사카 간 운행시 주요 도시인 나고야, 교토만을 정차한 후 오사카까지 운행한다. 고다마는 모든 역에 정차하며 히카리는 노조미와 고다마의 중간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요금계산방법
신칸센은 일본철도의 등급 중 특급의 일종으로 JR에서 운임과 신칸센(지정석/자유석)특급요금을 붙인다. 이때 특실까지 이용한다면 특실지정석요금까지 붙게된다.
일본의 열차 티켓의 가격은 기본운임요금합친 금액으로 거리에 따른 기본운임이 있고 요금은 열차의 종류와 좌석(지정석, 자유석)에 따라 달라진다. 따라서 신칸센의 요금도 거리에 따라 기본운임이 과금되고 열차의 종류(노조미, 히카리)와 좌석의 종류(자유석, 지정석, 그린샤)에 따라 추가 요금이 붙는다. 노조미와 히카리의 요금 차이는 300엔 정도이다.
*신칸센 요금계산 http://www.jreast.co.jp/e/charge/index.asp  (영어로 검색이 가능)

-예매방법
각 역에서 자판기를 이용해 쉽게 구입할 수 있다. 자판기는 영어가 지원이되며 지정석/자유석 선택, 도착도시 선택, 출발시각 선택, 탑승인원, 창가/통로좌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이때 지정석 티켓을 구입하면 기본티켓과 좌석티켓이 2장 나오는데 2장을 겹쳐서 개찰구에 넣으면 된다. 
위의 방법이 자신없는 경우 한국에서 미리 목적지의 한문명을 숙지한 뒤 역에 비치되어 있는 신칸센 포켓 시간표를 구해서 매표소에서 직접 손으로 원하는 시간과 목적지를 가리키거나, 여행 중 이동구간이 많고 예약이 필요할 경우 여행 전 목록을 일본어로 작성한 후 프린트해서 예약창구에 보여주면 알아서 예약을 해준다. 이때 반드시 예약이 필요한 열차만 우선 예약하고 매진이 잘 안되는 열차는 승차 당일에 예매해도 된다.

*노선 열차시간검색  http://www.hyperdia.com/en/ (영어로 검색 가능)

왼쪽은 기본티켓, 오른쪽은 좌석티켓.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colinmcmillen


*JR패스
JR 패스는 일본 전역의 JR 열차와 초고속 신칸센, 나리타 익스프레스 등을 일정 기간 동안, 횟수, 구간, 거리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철도 승차권으로 관광을 목적으로 단기간(90일 이내) 일본을 방문하는 외국인 여행자들에게만 판매하는 교통패스이다. 일본에 입국하여 나리타 공항의 JR 안내소, 또는 발권 사무실이나 일본 주요철도의 JR 여행 서비스 센터에서 '여권'과 함께 '구입해 간 JR 패스 교환권'을 제시하면 JR 패스로 교환해 준다. 기차의 첫 승차 날짜를 기입한 즉시 정해진 기간동안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  
JR 패스는 JR 이라는 이름이 붙은 교통수단은 대부분 이용할 수 있지만 신칸센 노조미호는 사용할 수 없고 우노와 다카마쓰 사이의 배를 이용할 때는 약간의 추가요금을 내야한다.


JR 패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yv


*JR 패스로 신칸센 이용하기
JR 패스를 소지자들은 신칸센 중 노조미를 제외한 히카리와 고다마를 이용 수 있으며 신칸센의 지정석과 자유석 중 자유석은 별도의 예약 없이 이용 가능하다. 지정석을 이용할 경우 별도의 추가 요금없이 역내의 미도리노마노구치나 JR역의 여행센터에서 지정석 예약 가능하다. 단, JR패스 소지자는 자동 개찰구를 통과할 수 없으니 유인 개찰구를 이용해야 한다.

*미도리노마도구치(みどりの窓口)
JR패스를 이용할 때 지정석을 이용하고 싶은 여행자라면 열차 탑승 전에 각 역에 있는 미도리노마도구치(녹색창구)에서 지정석을 예약할 수 있다. 일본어를 할 줄 알면 원하는 기차 편명과 목적지를 이야기해주면 되고 , 일본어에 자신이 없다면 종이에 한자나 영어로 원하는 기차 편명과 목적지를 적어서 JR 패스와 함께 건네주면 된다. JR패스 소지자들은 지정석을 예매할 때 추가요금이 없으므로 사람이 많이 이용하는 인기노선은 반드시 지정석을 예매하는 것이 좋다.

미도리노마도구치 간판

지정석 표시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shibuya246
         http://www.flickr.com/photos/dgmckelvey

-신칸센 노선도



-도시락

기차여행하면 빠질 수 없는 도시락! 신칸센 안에서는 각 지역의 특산물로 만든 아기자기한 도시락을 맛볼 수 있다.


출처-  http://www.flickr.com/photos/jetalone
         http://www.flickr.com/photos/seaninjapan
         http://www.flickr.com/photos/security4all


-TIP
신칸센은 특정한 열차를 지칭하는 말이 아니라 우리나라의 KTX, 새마을호, 무궁화호와 같은 노선의 종류를 가리키는 명사이다. 신칸센에서도 각종 열차가 존재한다. 구간마다 다니는 열차가 다르며 열차별로 어느정도 역을 정차하느냐가 다르다.

예전에는 금역석과 비금연석을 구분했지만 이제는 전좌석이 금연석으로 운행된다.

 

: